요즘은 동사무소라고도 잘 안하더라구요.

주민센터가서 이런저런 신청서 발급 받고 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더군요. 

관공서를 잘 안가다보니 그 주민센터도 잘 안가지는데요, 

오늘은 주민센터에서 자주 발급받는 여러 신청서 중 하나인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하는 법 소개해드립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나 

주민등록등본 인테넛발급 민원24 등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그중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용법 알려드릴께요. 

크롬에서는 안열려요. 익스플로러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 이용시간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평일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토요일은 8시부터 오후7시까지, 

일요일 및 공휴일은 이용이 불가능하니 

필요하신 경우는 이 시간대를 꼭 확인해서 인터넷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하기 위해 들어가보니 

보안모듈 작업으로 이것저것 설치해야 하는 것도 많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니 느긋하게 기다립니다. 



화면이 열리면 상단 왼쪽의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클릭하면 됩니다. 

신청인 정보 확인을 하고 발급가능 프린터 확인도 하셔야 합니다. 

신청인 정보에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동의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이제는 본인을 확인하기 위한 또 하나의 관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확인창에서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 입력 후 확인 누르세요. 


제대로 다 하셨으면 이제 본인확인 위한 추가 정보 입력이 나올 것입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인 등록상항별 증명서 열람 및 발급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신청대상자와 본인과의 관계, 주민등록번호 기재하고 증명서 선택,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신청사유 체크하고 발급 누르면 필요한 서류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세상사는데 다 힘들어지는데 이런 서류발급받는것만큼은 편해진 세상이네요.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하는 법 까따롭진 않네요. 

다만 미리 공인인증서와 프린터 확인을 잘 해놓아야만 원활하게 진행될 듯 합니다.